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이야기

마술같은 애드센스 수익률 향상 노하우-1. 초심자용

지난 10월 31일에 열린 구글 애드센스 세미나에서는 애드센스와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 등이 공개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 엑기스만 정리해드릴까합니다.


여기에서 설명할 내용들 중 대다수는 애스센스 최적화 가이드에 있는 내용 들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딱딱한 가이드 읽기를 귀찮아하는 호랭이같은 분들이 분명 계씰꺼란 생각에 적어봅니다.


첫 번째 팁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본문 아래쪽에 달리는 애드센스의 사이즈는 300×250으로 하시라는 겁니다.


세미나에서 애드센스 수익률 향상 노하우를 발표한 민경환 님은 발표 내내 이 내용을 강조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 필요 없고 일단 300×250으로 사이즈를 바꿔 보세요


호랭이 블로그 적용결과

그래서 세미나를 듣고오자마자 냉큼 바꿨습니다. 다른 일이라곤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요.
그런데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애드센스 사이즈를 728×90에서 300×250으로 바꾼것 뿐인데 클릭율이 0.5%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틀 연속이요.


수익금은 9월 한달간 올린 것보다 어제나 그제 하루에 올린 게 훨씬 많군요.


이대로라면 조만간 호랭이도 구글 수표라는걸 만져볼 수도 있겠다는 희망이 다시 생겼습니다.


사실 장난삼아 해 보았던 부정클릭이 발각되어 수익금이 확 줄어든 이후엔 포기하고 있었거든요. ㅠ_ㅠ


하지만 이런 추세라면 희망이 보입니다. 얼마 안 남았군요.


선택과 집중의 필요성

세미나 발표자가 강조하며 지적한 내용 중 호랭이 가슴 중앙에 와서 박히는 말이 있었습니다.


애드센스를 디자인 때문에 설치하셨습니까?


앞서 제시한 300×250 사이즈 광고는 본문 내용길이의 절반정도 밖에 안되는 폭으로 표시됩니다.


나머지 절반은 공백으로 남게 되고 디자인은 형편없어지죠.


호랭이도 이런 이유 때문에 728×90 사이즈로 애드센스를 달았던거구요.


하지만 클릭율 자체가 큰 차이를 보이는데, 아니 아예 클릭하지를 하지않는데 애드센스를 달아둘 필요가 뭐가 있겟습니까?


그래서 낼룸 300×250 사이즈로 바꾼 믿을 수 없는 은혜의 역사가 눈앞에 펼쳐진 것입니다.



애드센스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물론 애드센스 사이즈를 바꾸는 것만으로 모든 사이트의 수익이 껑충 뛰는 것은 아닐테지요.


앞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향상된 이후의 호랭이블로그의 클릭율은 0.5% 정도고요. 유난히 방문자 수가 많았던 덕분인지 어제의 수익은 대략 10달러가 조금 넘은 듯합니다.


100% 클릭이 있을리 없고 방문자가 갑자기 몇만명으로 늘어날리 없으니 처음부터 이데일리처럼 어마어마한 수익을 바랄 수는 없을 테지요.


그럼 애드센스의 수익률을 결정짓는 요소들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라이드에서 보시는 것처럼 그리고 이미 잘 아는 것처럼 방문자 수와 사이트 규모, 사이트의 내용과 광고의 분야, 방문자의 성향, 게재된 광고의 수, 광고 게재 위치와 형식 등이 애드센스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라고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말해 구글 애드센스로 돈 좀 벌어보고 싶다면 사이트 자체의 트래픽을 향상 시키고, 독자적인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고, 광고를 많은 페이지에 적극적으로 게재하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광고를 게재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욕했죠? 응? 욕 했을거야 분명히...

저따위 말 누가 못하냐고.

사실 이 방법들 중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건 마지막 두 가지일 것입니다.

광고를 많은 페이지에 적극적으로 게재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게재하는 거죠.

사실 호랭이는 애드센스 어떻게 달아야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만

이 포스트를 시작으로, 수익을 많이 내는 블로거들과 애드센스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이 방법들에 대해 좀 더 많이 정리해 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모든 일을 한 번에 다 처리할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일단 아직도 옆으로 길죽한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계시다면 당장 300×250 사이즈로 바꾸시고요.

다음 포스트를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사이즈 바꾸신 뒤의 변화도 피드백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미나에서 들은 내용은 더 있지만요 한번에 다 쓰면 포스트가 너무 길어져서 이쯤에서 줄이겠습니다.

우리모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