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

OESF, 안드로이드의 임베디드 시스템용 확장 플랫폼 로드맵 발표(Embedded Master 1)

어제 간단히 소개 드린 적 있는 OESF(Open Embedded Software Foundation)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정보 가전이나 셋톱박스, 비즈니스폰, 차량용 기기, 의료기기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추가/수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물인 OESF Embedded Master(이하 EM)을 디스트리뷰션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 버전인 EM1은 2009년 11월에 OESF 회원 기업을 대상으로 릴리즈하고

일반용은 2010년 2월에 공개할 예정이라고합니다.

여기부터가 좀 문젠데요...

보도자료가 번역된 탓인지 중요한 단어들이 빠져 있는 듯한 느낌이 나는 대목이 있습니다.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원칙적으로Apache2.0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 무상의 오픈소스로서 인터넷상에서 입수 가능하며' <= 이 대목은 2010년 2월에 발표될 일반용 EM1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인 듯합니다.

그리고 EM1은 안드로이드 1.5 버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2010년 여름에 발표될 EM2는 안드로이드2.0을 기반으로하여 기능 확장판을 릴리즈할 계획입니다.

또, 11월 18일부터 일본의 '파시피코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임베디드 종합 기술전(Embedded Technology 2009)에서는 EM1의 상세한 내용과함께 EM1이 적용된 제품의 프로토타입 데모도 전시될 예정이라고하니 참고해 주세요.

자 다음은 보도자료에 첨부되어 있는 OESF의 EM 탑재 기능의 예입니다.

●OESF Embedded Master 탑재기능의 예

[IP Phone Extension]
비즈니스 폰이나 스마트 폰 등, Android상에서 IP전화(음성/비디오 통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API 및 SIP/RTP 스텍, NGN 스텍, 그러한 주변 환경을 제공.

[Digital TV Extension]
셋탑 박스나 디지털 TV등의 Android 탑재 기기로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하기 위한 체제 및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이것에 의해 Android 탑재 기기로의 디지털 방송·케이블 TV의 시청, BML 브라우져에 의한 정보 표시, EPG에 의한 프로그램 예약등이 가능.

[Multimedia Extension]
Android를 탑재한 정보 가전으로, TV등의 대화면상에 하이비젼 클래스의 정지화면·동영상 컨텐츠를 재생 가능하게 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체제의 확장을 실시.

[DLNA Extention]
Android 전용의 DLNA/UPnP 스텍 및 이것들을 사용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API를 제공
합니다. 이것에 의해 기존의 DLNA 대응 기기와 Android 탑재 기기간을 접속해, 영상이나 음악을 공유하는 홈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

[Bluetooth Extension]
Android로 표준 서포트되어 있지 않은 Bluetooth 프로파일의 확장을 실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무선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HID 프로파일, 헬스케어 기기나 게임기등과의 통신에 사용하는 SPP 프로파일, 휴대 전화등과의 파일 교환을 행하기 위한 OBEX 기능에의 대응을 예정.

[Remote Control Extension]
Android 탑재 기기를 Bluetooth나 적외선 대응의 리모콘으로 조작하기 위한 체제를 제공합니다. 정보 가전이나 셋탑 박스 등, 키패드나 터치 패널을 가지지 않는 디바이스로의 사용을 상정.

[Pointing Device Extension]
마우스나 포인터 커서 등, 키패드나 터치 패널을 가지지 않는 Android 탑재 기기로의 pointing device 기능 탑재를 위한 체제를 제공.

[Network Manager Extension]
기업내 LAN등에서 Android 탑재 기기를 사용할 때의 유선 LAN 대응, 고정 IP주소, Firewall등의     네트워크 설정을 위한 API 제공을 실시.

[User Interface Extension]
정보 가전이나 셋탑 박스, 비즈니스 폰 등 모바일 기기 이외의 Android 탑재 기기용으로 유저 인터페이스의 확장을 실시합니다. 예를 들면, TV등의 대화면에서 조작하기 위한 Launcher 어플리케이션이나 홈 스크린등이 해당합니다. 또, 그러한 GUI를 개발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API의 제공을 실시.

[SDK for Embedded Devices]
OESF Embedded Master를 사용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행하기 위한 개발자를 위한  SDK를 제공.

* 각 기능의 상세 및 EM1/EM2 각각으로의 대응 기능, 릴리스 스케줄등의 상세한 것에 대하여는 현재 검토중이며, 변경의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