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에 라이브라이터(Live Writer)로 글쓰기

라이브라이터(live Writer)는 블로그 글쓰기 툴인데요.

설치형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일일이 연결할 필요 없이 워드프로세서처럼 블로그에 포스팅할 내용들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글을 한 번 써서 여러 개의 블로그에 게시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호랭이도 블로그를 여러 개 가지고 있는데요.

아무리 Copy & Past를 한다고 해도 일일이 블로그에 로그인하고 관리자 모드로 가서 제목 따로 본문 따로 태그 따로 붙여 넣기가 영 귀찮습니다.

게다가 요즘엔 워낙 외부 활동과 이동이 많은 탓에 제대로 앉아서 글 쓸 시간이 없으니 이걸 쓰면 좀 편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봅니다.

아무튼 블로그 API 사용 여부만 설정해 주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와 달리 라이브라이터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글을 보내려면 좀 더 여러 설정을 해 줘야 하기에 여기에 정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그리고 저도 라이브라이터를 이제 쓰기 시작하는 거지만 쓸만할 것 같습니다. ㅎㅎ

자 그럼 본격적인 설정 방법입니다.

[네이버 환경 설정화면 켜두기]

라이브라이터에 네이버 블로그 계정을 등록할 때 몇 가지 정보를 카피해다 붙여야 하기 때문에 라이브라이터를 실행시키기 전에 환경 설정 화면을 켜 두면 편리합니다.

- 블로그에 로그인 한 후에 [관리.통계] 메뉴의 [관리] 부분을 클릭합니다.

- 블로그 관리 화면이 표시되면 [환경설정]을 클릭한 후에 [글쓰기 API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 이 화면을 켜 둔 채로 다음 단계들을 진행하세요.


[라이브라이터에 네이버 블로그 계정 추가하기]

- 라이브라이터에서 [블로그 계정 추가] 기능을 실행합니다.

- 만약 라이브라이터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http://download.live.com/writer 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후에 처음 실행할 때 자동으로 블로그 계정 추가 기능이 실행됩니다.

 

-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기타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한 후에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 블로그 계정 추가 화면의 [블로그 웹 주소]에는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 [사용자 이름] 입력상자에는 네이버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 암호는 네이버 로그인 시 사용하는 암호가 아니라 아까 열어 두었던 글쓰기 API 설정 화면에 있는 [API 연결 암호]를 복사해다가 붙여야 합니다. 암호 옆에 있는 [복사] 버튼을 클릭하세요.

 

- [암호] 입력상자를 클릭한 후에 <Ctrl> + <V> 키를 눌러서 복사한 암호를 붙여넣습니다.

- 블로그 포스트를 자동으로 게시하기 위해 [암호 저장] 옵션을 선택한 후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은 블로그 유형을 선택는 화면인데요. 블로그 종류 목록에서 [MetaWeblog API]를 선택하세요.

 

- 자 다시 네이버의 글쓰기 API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셔서 [API 연결 URL]을 블록으로 지정한 후에 복사합니다.

 

- 복사한 URL을 블로그 유형 선택 대화상자의 [내 블로그의 원격 게시 URL] 입력상자에 붙여넣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제 다 됐습니다. 휴~

 

- 사용할 블로그 닉네임을 입력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 계정이 라이브라이터에 추가됩니다.

- 이때 [지금 이 블로그로 전환] 옵션을 선택하면 새로 등록한 블로그 계정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