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월 세상에 첫 선을 보인 아이폰은 만 3년 간 수많은 기적을 일으키며 전 세계 사용자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급기야 다음달 폰이라는 별명이 내년 폰으로 바뀌기 직전인 2009년 말는 아이폰이 한구에도 상륙하며 급속도로 사용자층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아이폰의 인기에 발맞춰 다양한 아이폰 관련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관련 서적도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할 건 아이폰 개발서입니다.
마침 후배 기자가 아이폰 관련 도서를 마케팅하게 되었다며 보도자료와 본문 내용 일부를 보내줬는데요.
내용을 대략적으로 보니 아이폰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적당할만한 책입니다.
아이폰 SDK의 구조와 기초, 그리고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서 아이폰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숙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책인데요.
일단 이 책으로 기본기를 다지고 거기에 개발자의 상상력을 더한다면 다양한 앱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테지요!
다만 단편적인 예제라고는 하지만 아이폰의 좀 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예제를 다루지 않는다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
책은 전반적으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기초가 좀 부족한 분들이라도 쉽게 아이폰 개발의 기초를 다질 수 있을 듯합니다.
이 책을 통해 한국에서도 억만장자 개발자들이 마구마구 생겨나면 좋겠습니다.
돈 많이 버시면 호랭이도 좀 굽어 살피소서~ 굽슨굽슨~~
보도자료 전문
【 책 소개 】
이 책은 처음으로 아이폰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개발 언어인 Objective-C, iPhone OS의 API, 개발 툴의 사용법을 기초부터 설명하고 있습니다. C언어의 지식과 객체지향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튜토리얼 형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스탭을 밟아가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Mac에서 이 책을 읽어가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이 책을 모두 읽었을 때는 이미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혼자서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이 책의 특징 】
▶ C 언어 밖에 모르는 사람이 처음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려고 할 때 필요한 최적의 입문서입니다.
▶ 실제적인 예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해가면서 당장 필요한 지식을 조금씩 알려주고 있습니다.
▶ iPhone SDK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부분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출판사 리뷰 】
전세계적으로 유행을 하고 있는 아이폰이 드디어 국내에서도 판매를 하기 시작했다. 아이폰은 애플의 앱 스토워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서 사용자의 오감을 만족시키며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아이폰의 흥행과 더불어 프로그램 개발자라면 누구나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을 가져하고 있다. 앱 스토워의 애플리케이션 수익분배 방식에 대한 이점과 전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판매를 한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수의 개발자들이 아이폰이 정식 판매를 하기 전부터 관심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맥(Mac)과 iPhone SDK, 테스트용 기기가 필요한데 iPhone SDK는 기기에서의 거의 모든 기능을 에뮬레이터를 통해 실행해 볼 수 있다. 이러한 iPhone SDK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은 C언어를 바탕으로 둔 Objective-C 이며 아이폰에 맞게 소형화된 MAC OS인 iPhone OS를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다소 어렵게 느껴 질 수 있으나 이 책은 C언어를 학습해본 독자라면 누가나 쉽게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며 학습해 갈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
【 옮긴이 소개 】
강동수(firemp@gmail.com)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였고, 현재 일본 도쿄에 거주 중이며, 일본 통신사의 휴대전화 시스템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심비안OS, 윈도우모바일, 아이폰OS 등 휴대 단말기의 OS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카페 맥부기의 아이폰 동경 스터디인 코코아한잔의 팀원이며 팀내에서 기술개발 팀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박한철(parkhanc@gmail.com)
중앙대학교에서 전기전자제어공학을 전공하고 업무시스템개발에 흥미를 가져서 무역협회에서 일본어와 IT을 공부한후 일본기업에 취업을 해 일본에서 직장생활 6년차의 직장인이다.
【 원서 】
본 도서는 일서인 "基礎からの iPhone SDK | Beginning iPhone SDK" 의 번역 출간 도서입니다. 원서의 경우 2009년 4월 23일 출간되어 아마존 저팬에서 프로그래밍분야 베스트셀러 2위에 올랐으며 지금까지도 프로그래밍 분야와 아이폰 관련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 도서입니다.
【 목차 (장별 요약) 】
CHAPTER 1. iPhone OS/iPhone SDK 개요
먼저 첫 시작으로 iPhone/iPod touch에 탑재되어 있는 iPhone OS의 특징과 구성, 그리고 iPhone SDK를 사용한 개발의 개략적인 흐름이나 주의점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CHAPTER 2. iPhone OS 기능 카탈로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iPhone OS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화면의 스냅 샷을 보면서, 어떠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면 좋을지, 그리고 그때 OS의 어느 기능을 결합해나가면 실현 가능한지를 설명합니다.
CHAPTER 3. 처음으로 만들어보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번 장부터 실제로 iPhone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봅니다. 실제 소스코딩을 하지는 않지만 개발툴의 사용법이나 대략적인 개발의 흐름들을 익혀 봅니다.
CHAPTER 4. Objective-C 입문(웹브라우저 기초편)
소스코딩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해봅니다. 간단한 웹브라우저를 예제로 작성해 가면서, Objective-C언어의 기본, Xcode와 Interface Builder와의 연계, 그리고 iPhone OS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클래스와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CHAPTER 5. 메모리 관리(디지털시계의 작성)
iPhone OS의 프로그래밍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메모리 관리와 서브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디지털시계를 예제로 만들면서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처리와 일시정보를 다루는 처리를 학습해 봅니다.
CHAPTER 6. 뷰와 이벤트(슬라이드 쇼의 작성)
슬라이드 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봅니다. 읽어 들인 이미지에 익펙트를 반영한 애니메이션의 출력, 그리고 뷰를 다루는 다양한 방법과 이벤트 처리에 대해서 배워 봅니다.
CHAPTER 7. 설정과 로컬라이즈(메모장 작성)
메모장을 과제로 지금까지 다루어보지 않은 새로운 뷰에 대한 설명과 어플리케이션의 설정에 필요한 값의 저장과 불러오기에 대한 설명합니다. 그리고 여러 국가 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리소스의 로컬라이즈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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