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 세상에 던져진 세 장의 출사표
요즘 웹 개발 분야에서 불고 있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열풍은 7월의 태양만큼이나 뜨겁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추기라도 하듯 요즘 어도비와 MS,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이하 썬)가 각각의 주력무기들을 내세워 RIA 세상에 출사표를 던졌다.
10년 노하우가 담긴 플렉스3
어도비는 지난 6월 1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플렉스의 새로운 버전인 플렉스3 베타버전을 발표하고 플렉스 SDK를 오픈소스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플렉스는 오랜 세월 RIA 시장을 주도해 온 플래시를 기반으로 하는 웹 개발 툴이다. 때문에, 플렉스로 개발한 웹 애플리케이션은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라면 어디에서든 실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10여 년간 플래시를 통해 성숙되어 온 어도비의 RIA 기술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덕분에 그래픽과 웹의 조합에 있어서는 최상의 성능을 자랑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플렉스3에서는 CS3 제품군과 통합되었을 뿐 아니라 PHP나 레일즈, 콜드퓨전과의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등 개발자의 진입장벽도 상당부분 낮췄다.
게다가 어도비의 통합 런타임 AIR(Adobe Integrated Runtime, 코드명: 아폴로)까지 가세하면 브라우저 없이도 플렉스로 만든 웹 애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플렉스가 디자인 툴이 아니라 개발 플랫폼인 이상 플렉스에게도 핸디캡은 있다. 디자이너나 액션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플래시 개발자들의 저변이 넓은 어도비지만 확보하고 있는 개발자 고객은 다른 두 회사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는 실버라이트
어도비가 플렉스3 베타버전을 발표한 바로 다음날인 19일에는 MS가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REMIX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1,500여 명의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참석하여 차세대 웹에 대한 생각과 정보들을 나누었다.
REMIX 행사에서는 실버라이트로 개발된 제품들도 여럿 소개되었는데 하나같이 기존에는 표현하는 것조차 불가능했던 기능들을 아주 가볍게 실행해 내는 것들이었다. 실버라이트는 차세대 플랫폼인 만큼 기존 RIA에서 강조하던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미디어기능에 상당히 초점이 맞춰져 있는 듯하다. 웹상에서 HD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광고를 삽입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UCC나 동영상을 통한 광고만 하더라도 이전에는 동영상이 플레이되기 전이나 후에 광고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였지만, 실버라이트를 사용하면 TV에서 표현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적용된 광고들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 게다가 이정도의 기능은 마우스를 몇 번 클릭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질 정도다.
MS의 숙제는 디자이너들의 흡수다. 기존에 포토샵이나 플래시에 익숙해 있던 디자이너들이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얼마나 빨리 MS의 익스프레션 제품들을 사용하여 개발자와 협업을 해 주는가가 어도비와의 승패를 가름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혜성처럼 등장한 자바FX스크립트
아직 국내에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썬 또한 RIA 개발 분야에서 힘을 겨루기 위해 한 자루의 검을 갈고 있다. 바로 자바FX스크립트다. 자바FX스크립트는 스크립트 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쉽고 빠른 개발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과 개발을 한 화면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자바FX스크립트의 등장이 어도비와 MS의 이강구도를 삼강구도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다만, 어도비의 입장에서는 분명한 악제일 거라는 점은 확실하다. 차세대 웹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 개발자의 확보가 급선무인 어도비에게 보다 쉬운 공략 상대는 자바 개발자들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플래시를 통해 오랜 세월 RIA 시장을 개척해온 어도비, 새로운 그래픽 프로그램과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으로 무장한 MS, 그리고 전 세계 자바 개발자들의 염원을 등에 업고 RIA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썬 중 과연 승자는 누가 될 것인지 기대된다.
------------------------------------------------------------------------------------
너무 비약이 심한가요? ㅎ.ㅎ
사실 자바FX스크립트는 저도 자바원때 한 번 본 것이 전부이고 그 이후에는 별다른 정보를 접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 잘 모릅니다.
게다가 자바FX스크립트의 포지션 자체가 약간 애메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진짜 삼강구도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것을 선택해야 돈을 벌 수 있을 까도 중요하겠고, 기존에 익숙한 개발 환경에서 RIA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되는 것 또한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일테고 그 돈을 쥐고 있는 것은 사용자들이겠지요. 어도비와 MS, 썬이 내놓는 비전들 중 어느 쪽에 사용자들이 더 후한 점수를 주게 될 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