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하루만에 끝내는 비주얼 포트란 세미나 후기

오늘 비트교육센터(본관) 504호에서는 비주얼 포트란 시미나가 열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기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이제 포트란을 현업에 사용하고 있다는 걸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학창시절 EDPS 시간에나 배웠던 거라고 생각했던 포트란이 제가 모르는 사이에도 지속적으로 버전업을 해 왔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최근에는 비주얼스튜디오에서 편리하게 코딩할 수 있도록 플러그 인 형태로 만들어진 비주얼 포트란도 발표되었다는데요. 이번 세미나는 바로 이 비주얼포트란의 설치부터 사용법까지 한자리에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신 분들 중 비주얼 포트란을 설치해서 써 보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다음 링크로 접속하시면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oftware.intel.com/en-us/articles/intel-software-evaluation-center/

> 관련 카페 | http://cafe.daum.net/VFUN

첨부파일
Intel_Visual_Fortran.pdf 2.25MB

Visual Fortran 다운로드 및 설치 매뉴얼

세미나는 실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 스물다섯 분을 모신 소규모로 진행되었는데요.

참가하신 분들 명단을 보니 대학이나 연구소 소속인 분들의 비율이 높더라구요.

복잡한 계산을 많이 처리해야하는 의료, 화학, 원자력 등의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듯하구요.

혹시 세미나에 참가하셨던 분 중에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있다면 일단 사과부터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비트교육센터는 건물이 여럿인데 약도에 건물을 잘못 표기한 탓에 주말 아침 일찍 서두르신 분들이 두 건물 사이를 배회하게 하였습니다. OTL

하지만 여러분 모두 대인배이시니 그런 일은 이미 잊고 저의 잘생긴 얼굴만 기억하실 거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한대만맞자!

출처: 재미짤방 - Google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웹 회원이시라면 eDM을 통해서 안내 받으셨겠지만, 이번 세미나는 유료 세미나였습니다.

22,000원을 받는 세미나였고요.

그 대신 교재(배우기 쉬운 FORTRAN, 브레인코리아, 18,000원)와 점심 식사가 제공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유사한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니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은 이 글 아래에 비밀 댓글로 성함과 메일주소,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일정이 확인되는대로 우선적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 세미나다 보니 마감이 너무 빨리 되더라구요.

참고로 오늘 세미나 발표를 해 주신 분의 경험에 따르면 행렬 계산을 할 때 포트란 77이 C++보다 7배 정도 빠르고요. 최근 발표된 포트란 90은 이보다 훨씬 더 빠르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세미나장 스케치 사진과 오신 분들께 제공된 책, 월간 마소 2월호, 도시락의 사진입니다.

실버라이트를 적용하여 제공되는 사진이기 때문에 도시락의 고춧가루 한 알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신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실버라이트 런타임은 한번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시잖아요.

어차피 동계올림픽과 월드컵때 까셔야 할 거란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