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Phone

양방향 소통하는 DMB 2.0…TV보며 주식도 확인

이제 DMB에서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DMB 방송을 시청·청취하며 관련 정보 및 최신 뉴스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SK텔레콤(이하 SKT)은 지상파 DMB 6개 방송사와 함께 양방향 방송 서비스인 ‘DMB 2.0’을 런칭한다고 밝혔다.

SKT가 휴대폰에서 방송망과 통신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해 지상파 DMB 6개 방송사에 제공한 결과다.

DMB 2.0은 DMB TV나 라디오를 시청하는 동시에 노출되는 방송 연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무선 인터넷에도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로써 화면이 방송과 정보의 2개로 분리되며, 기존의 IPTV에서와 유사하게 방송 시청 중에 관련 아이템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뉴스 및 주식 시세 등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할인 쿠폰을 받는 등의 이벤트 참여, 방송 편성 정보 확인이나 실시간·예약 녹화 등도 DMB 2.0에서 새롭게 구현되는 기능이다.

향후에는 VOD 서비스까지 제공돼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에 미리보기 및 다시보기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DMB 2.0은 오늘 LG전자에서 출시된 카페폰(LG SU420) 단말에 적용되며, 터치가 가능한 일반 단말기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SKT 설원희 뉴 비즈 부문장은 “DMB 2.0은 본격적으로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서비스로, 향후, M-커머스, 인터넷, 게임 등으로 확대될 수 있어 서비스 잠재력이 크다”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 편의성이 증대돼 국내 DMB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