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앱스토어&바다 앞세운 삼성전자 스마트폰 전략

다들 오늘 삼성전자가 자사의 앱스토어를 한국에도 공개한다는 소식 들으셨지요! 자사 스마트폰용 OS 바다와 앱스토어를 통해 삼성전자는 어떤 전략을 펼쳐 나가려는 걸까요? 아래에 붙여드리는 마소 이미선 기자의 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바다 공개와 함께 개발자 사이트 오픈. 게다가 270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상금을 건 개발자 콘테스트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70불이 아닙니다. 270만원도 아니고 270만 달러! ㄷㄷㄷㄷㄷ 역시 대인배 다운 간지나는 콘테스트가 될 듯한데요. 마소와 블로그를 통해 이 소식들을 계속 전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유후~ 2010년. 모바일 세계의 뜨거운 열풍이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순풍이 되어 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개발자 파이팅!!!


이미선 기자 init@imaso.co.kr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나섰다.

삼성전자는 자사 앱스토어의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독자적인 스마트폰 플랫폼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를 위한 행보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SK텔레콤을 통해 자사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SK텔레콤의 ‘T스토어’에 입점하는 ‘숍인숍(Shop in Shop)’방식으로 운영되며, 오는 2010년 1월에는 휴대폰 메뉴를 통해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될 방침이다.

현재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는 ‘다이어트 댄스’, ‘퍼즐 맞추기’, ‘브레인 퍼즐’, ‘옥스포드 영어사전’ 등 FUN/생활위치/어학·교육 등 3가지 카테고리리의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며, 2010년 벤쿠퍼 동계 올림픽 정도 프로그램인 ‘WOW(Wireless Olympic Works)’도 지원된다.

오는 2010년 2월에는 시뮬레이션 게임 ‘심시티’, 레이싱 게임 ‘페라리 GT’, 보드 게임 ‘모노폴리’ 등의 유명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카테고리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옴니아2 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의 웹툰·미투데이·윙버스·블로그·지도·뉴스캐스터, 다음의 지도·TV팟·싱크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싸이월드 미니홈피·UCC 업로드·네이트 커넥트 등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영국 런던에서 독자적인 스마트폰 플랫폼 ‘바다(bada)’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인 ‘바다SDK’도 공개했다.

삼성전자측에 따르면 바다는 최신 스마트폰 기능이 집약된 플랫폼으로, SNS, LBS, 커머스(Commerce)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휴대폰에 탑재된 지도를 통해 친구의 위치를 찾은 후 주변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게임 중 아이템 구매가 가능하며, 통화, 메시지 전송 등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돼 휴대폰 UI와 밀접하게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웹 및 플래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삼성 풀터치폰 UI인 터치위즈 기반의 차세대 스마트폰 UI가 탑재돼 쉽고 직관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하며, 햅틱, 가속센서 등 각종 센서의 지원과 얼굴인식 및 동작인식 등 다양한 입력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바다의 공개에 맞춰 개발자 사이트(developer.bada.com)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자 지원 정책을 펼치는 것은 물론 총상금 270만 달러의 개발자 콘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이호수 부사장은 “바다를 통해 보다 많은 전세계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바다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아낌없이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