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

한국썬 MySQL 지원 전략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는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MySQL 지원 전략 발표 기자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갈때 가장 궁금했던 점은 역시 한국에서의 MySQL 정책이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국내 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하기로 했던 담당 상무가 복통으로 불참하여 대략적인 내용들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이미 대부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되지만 일단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썬은 MySQL 인수 이후 두 종류의 라이센스 정책을 유지하기로 하였는데요.

첫번째는 잘 알고 계신것과 같이 GPL 라이센스입니다.

다음 두 가지 조건을 제외한다면 GPL 라이센스를 적용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합니다(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 상용프로그램에 임베디드 되었는가
- MySQL이 임베디드 된 상용프로그램 소스를 오픈하지 않을 것인가

이 두 가지 조건이 모두 '예'라면 GPL 라이센스가 아니라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답니다.

혹은 썬으로부터 세부적인 기술지원이나 안정성 확보 등을 원한다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된다고 합니다.

MySQL의 채널사로는 기존과 같이 리눅스데이타시스템, 아이티브릿지, 바인테크 등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추가로 다우기술, SK네트웍스를 MySQL 채널사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MySQL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직 좀 멀긴 하지만

오는 11월을 기대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11월 초에 한국에서 MySQL User Conference APAC이 열린다고 하니 말입니다.

서울에서요. ㅎ.ㅎ

전세계 500여 명의 오픈소스와 DBMS 전문가들이 참가할 예정이라는 이 행사만큼은 호랭이도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