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지긋지긋한 감기 민간요법으로 이겨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랭이 어릴 적에 TV에서 나오던 광고 이미지인데요. 깻잎 머리는 이때부터 유행했던 거군요! 그리고 깻잎은 기침, 가래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란 말쑴!!!>

아마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 거짓말 중에 하나가 '감기 한 번 안 걸렸다'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감기는 남녀노소, 잘생긴분 못생긴것(?)을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찾아옵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의 감기는 방심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달라붙는 거머리같은 존재!!!


감기는 안 걸리는 게 가장 좋은 거지만, 만약 걸렸다면 민간요법을 사용해 보면 어떨지요?


지금부터 소개되는 내용은 호랭이가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어쩌면 몸을 상하게 할지도 모르는 돌팔이 민간요법이 아니라 명옥헌이라는 한의원의 김병호 원장님이 춫현하는 방법들입니다.


뭐 믿을만 하다는 얘기죠.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목감기와 오한에는 생강차
생강 반근을 썰어 주전자에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약한 불로 한시간 정도 달인 후 먹는 방법입니다.
생강은 갈근탕이라는 한방 감기약의 중요한 재료로도 사용된다는데요. 발한 작용이 일어나 감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좋은 방법이라고하니 참고하세요.


- 기침 감기에는 배즙이 쵝오!!!
호랭이 어머님이 감기의 감자만 들리면 원츄하시는 배즙. 그런데 알고보니 배즙은 기침 감기에 좋다고 하는 군요. 복용 방법은 큰 배를 사서 갈아서 즙을 내어 먹는 방법과 배의 속을 파낸 후에 꿀을 넣어 고아 먹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두 번째 방법은 해 먹기도 어렵고 머니도 많이 들지만 효과는 좋다는!!!


- 호박씨 조린 물로 감기 극복하기
여기부터는 좀 생소한 방법들이네요! 호박 한 개 분량의 호박씨와 설탕 한줌을 넣어 끌여서 조린 후에 먹으면, 감기를 이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박은 열을 내리고 몸에 수분을 빼주는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이라네요.


- 기침과 가래에는 깻잎 달인 물
덜덜덜... 깻잎은 삼겹살 싸먹는 데에만 쓰는 줄 알았더니 아니군요! =_=;
깻잎을 달여서 마시면 발한을 촉진시키고 가래와 기침이 사라지게 해 준답니다.
다려 먹기가 여의치 않다면 그냥 삼겹살집에 가서 깻잎만 달라고 해 보세요. 덜덜덜


- 감기를 이기게 해 주는 음식들
민간 요법은 대부분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을 원료로 사용하는데요. 다시 말하면 음식만 잘 먹어도 아플일 없다는 얘기도 되는 게 아닐까요?
그러니 감기도 평소에 배나 감, 깻잎, 매실 장아찌, 무, 귤, 오렌지, 파, 생강, 미나리, 쑥갓 등 감기를 이기는데 좋은 음식들을 자주 먹으면 저항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참! 코가 자주 막히는 분들은 베개에 박하잎을 넣거나 박하잎을 매달아두는 방법도 있다는데요. 일단 박하잎은 구하기 힘들어서 패쑤!!!


어느덧 완연한 봄입니다.


여러분 감기 걸리지 마시고 건강한 봄 마음껏 즐길 수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