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브 해법

큐브강좌-5 | 흰색면 맞추기(2)

자 정말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거 블로그라고 만들어는 두었는데 생각보다 꼬박꼬박 글을 올리는 일이 쉽지가 않습니다.
(월간지 기자의 사이클 어쩌고 변명하고 싶기도 하지만 역시 구차하군요. ㅋㅋㅋ)

자 이제 흰색면 맞추기의 두 번째 핵심 기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것과 같은 방법의 응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먼저 사진을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우리는 사진에서 처럼 흰색 십자를 각 색깔 면까지 고려하여 맞춰둔 상황입니다.

그리고 바로 앞 단계에서는 빨강과 파랑, 흰색 조각을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가져다 놓았습니다. 이제 이 조각을 위로 올려서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끼워 넣는데, 위쪽이 흰색이고 사진에서 보는 방향의 왼쪽과 오른쪽이 각각 빨간색이 되어야 하겠지요.

이때, 파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있는 조각의 색깔들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끼워넣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파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의 조각을 빨간색이 칠해진 부분에 제대로 끼워넣을 수 있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세 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그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먼저 알아볼 상황은 흰색 면이 오른쪽에 있고 빨간색 면이 왼쪽에 있는 상황입니다.

파란색은 밑에 깔려있겠지요!

이런 상황이라면 파랑, 빨강, 흰색 조각을 사진에서 처럼 90도 돌려서 빨간색으로 칠해진 곳에 가져다 놓으면 될 것입니다.

문제는 이때 흰색과 빨간색 조각이 뒤로 밀리면서 애써만든 십자가 망가진다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흰색 십자는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파랑, 빨강, 흰색 조각을 제자리에 끼워 넣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앞 시간에 사용한 방법의 응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사진에서 처럼 두 줄의 조각들을 90도 돌려서 오른쪽 뒤로 옮겨 놓습니다.
(파랑, 빨강, 흰색 조각이 돌아가는 진로에 흰색 십자 조각이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동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그럼 흰색 십자의 두 줄이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에 숨어 있을테니

파랑, 빨강, 흰색 조각을 사진처럼 90도 돌려서 제자리에 끼워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뒤쪽으로 숨겨두었던 두 줄을 사진처럼 90도 회전시켜서 제자리로 가져옵니다.

파랑, 빨강, 흰색 조각이 제자리에 끼워지면서 흰색 십자 조각은 망가지지 않았습니다.

ㅎ.ㅎ

사실 뒤에 알려드릴 두 가지 상황에 대한 끼워넣기 방법도 이 방법을 응용한 것입니다.

두 상황에 대한 해결 방법은 오늘 저녁이나 내일 오전에 올려드리겠지만,

그 전에 스스로 맞춰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