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진정한 멀티터치 모니터의 시작, 3M M2256PW

>> 출처 | 아이마소, www.imaso.co.kr

 

● 특징 | 기존의 멀티터치 모니터와는 다른 차원의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는 정전용량방식 멀티터치 모니터다. 함께 지원되는 SDK를 활용하면 다양한 멀티터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 평가 | ★★★★☆
● 가격 | 별도 문의(한국쓰리엠 고객상담실 080-033-4114)

제품사양
● LCD 패널 | P-MVA
● 해상도 | 1680×1050
● 운영체제 | 윈도우 7
● 지원 가능 터치 포인트 | 20개

위즈엑스퍼트 박승현 팀장 pdfmania@gmail.com

 

3M이 M2256PW라는 모니터를 발표했다. 의아 할 거다.
3M이 모니터라니, 그것도 22인치에 20포인트나 되는 어마어마한 숫자의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 모니터다.
사실 이 제품은 작년에 인터넷에 공개되며 많은 관심을 끓었던 주인공이다.


필자 또한 어떻게든 구해서 테스트 해보고 싶었지만 1년이 넘는 시간을 기다려서야 비로소 리뷰를 할 수 있게 됐다.
필자는 윈도우 7 출시 이전부터 멀티터치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윈도우 7은 저렴한 비용으로 윈도우 7 멀티터치 환경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만 아쉬운 점은 발표되는 모니터들이 윈도우 7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에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멀티터치 모니터들은 대체로 2포인트만 지원되고 그나마도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비해 사용감이 떨어진다.

 

대형 터치스크린 제작은 고난이도 기술이다.

그럼 왜 대부분의 터치 모니터들은 낮은 사용감과 2포인트 멀티터치만 지원하는 걸까?
리뷰에 앞서 터치스크린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일반인들에게 터치가 익숙해진 데에는 스마트폰의 역할이 가장 컸지만, 사실 터치 스크린은 매우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은행의 ATM이나 각종 증명서 발급기들도 모두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기기다.
최근에는 지하철 내부에 각종 정보를 안내해주는 대형 터치스크린 기기도 등장할 만큼 터치는 이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입력 방식이 되었다.
그런데, 사용자 관점에서 터치스크린이란 내가 누른 부분을 그대로 인식하여 프로그램의 기능을 작동하게 해주는 것이며, 터치스크린이 터치가 잘 되는 것은 마치 마우스가 잘 작동하는 것처럼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터치스크린은 만들기 쉽지 않다. 특히 대형 터치스크린은 더욱더 만들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터치스크린을 만드는 방법에는 저항막방식과 정전용량방식, 적외선 방식(광학식), 그리고 이미지 프로세싱 등이 있다.

저항막방식은 터치스크린을 누르면 살짝 떨어져있는 저항막이 달라붙으면서 터치를 인식하는 방식인데, 기술적으로 대형 모니터에는 적용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보통 20인치 이상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멀티터치도 지원할 수 없는 방식이다.

정전용량방식은 아이폰 때문에 유명해진 방식으로 손가락에 흐르는 미세 전류를 이용하여 터치 포인트를 인식하며 터치감이 좋고 멀티터치 지원이 잘된다.
반면에 손가락과 같이 어느 정도 면적이 있으며 전기가 통하는 것으로 터치해야 하는 탓에 미세한 터치가 어렵다(5mm 정도의 접촉 면적에서는 수월하게 작동된다).
또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형 터치스크린에는 잘 사용이 되지 않는다.

적외선방식과 이미지 프로세싱 방법은 제작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대형 터치스크린에서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적외선 방식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면 2포인트 이상 지원하기 힘들며, 멀티 터치 시 터치가 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이미지 프로세싱 방법은 Microsoft Surface 등에서 사용이 되는데 모니터 두께가 두꺼워지는 문제가 있어서 주로 특수한 목적의 터치스크린 제작에만 사용된다.

그럼 3M M2256PW은 어떨까?
단점 먼저 말하자면 이 모니터는 굉장히 비싸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 밖의 모든 것이 장점이기 때문이다.
M2256PW은 스마트폰과 같은 정전용량방식을 사용하면서, 20개나 되는 터치 포인트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다.
터치감도 흔히 대형 모니터에 사용되는 적외선방식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다.

 

터치 스크린의 또 다른 핵심 요소, 시야 각

3M M2256PW은 22인치에 1680×1050 해상도를 지원한다.
밝기는 260cd에 1000:1의 명암비를 지원한다.
이 정도 스펙이라면 일반적인 22인치 모니터와 거의 비슷하다.
3M M2256PW의 LCD 패널 타입은 P-MVA로 스펙에 따르면 시야각은 상하/좌우 모드 178도인데,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상하/좌우 모두 시야각이 매우 양호하다.
터치스크린에서 시야각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대형 터치 스크린은 여러 명이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좋은 시야각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 당신이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테스트 장비의 모니터 시야각은 어떤가?

 

변신하는 멀티터치 모니터

M2256PW는 화면을 테이블처럼 꺾어서 세워놓을 수 있다.
일반 모니터에서는 필요 없는 기능이겠지만, 터치스크린에서는 얘기가 달라진다.

LCD 화면의 각도가 수평에 가까울수록 터치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당신의 아이패드를 수직으로 세워놓고 사용해 보면 왜 눕혀 써야 편한지 10분 이내에 몸으로 익히게 된다.
이 모니터는 베사 마운트에 걸어서 벽면에 설치할 수도 있다.
이 얼마나 세심하고 현실적인 배려인가!
사용자는 작은 차이에 감동을 느끼게 마련이다.

 

생각하는 대로 입력되는 완벽한 터치 성능

3M M2256PW의 터치 기능은 한 마디로 완벽 그 자체다.
PC용 정전용량방식 대형 터치스크린을 만들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정전기와 미세 전류로 인한 터치의 튐 현상인데, 3M은 접지를 권장하고 있으나 필자가 테스트 삼아 2구 콘센트에 접지하지 않고 전원선을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터치의 튐 현상을 별로 감지할 수 없었다.
게다가 고급형 스마트폰에 버금가는 터치감과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
스펙상으로는 20포인트까지 인식된다고 되어 있지만 윈도우 7의 시스템 등록정보를 보면 30포인트까지 인식되는 걸로 나온다.
하지만 아쉽게도 윈도우 7에서는 사람의 손가락 개수인 10개까지만 인식되기 때문에 동시에 10포인트까지밖에 사용할 수 없다.
만약 더 많은 포인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3M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SDK를 사용해야 한다.
3M에서는 최대 60포인트까지 사용할 수 있는 펌웨어를 별도의 주문제작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고 한다.

 

20포인트 터치 대체 어디에 써야 할까?

그런데, 20개나 되는 터치 포인트들을 어디에 사용해야 할까?
언뜻 생각해보면 1~2개 터치만 지원돼도 대부분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터치 포인트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여러 개의 터치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스쳐를 만들 수 있으며, 또한 여러 사람이 함께 터치스크린을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지금까지 국내외에 출시된 수 많은 윈도우 7 지원 멀티 터치 장비들을 테스트했다.
이때, 가장 먼저 윈도우 7의 그림판을 열어서 손으로 선을 그려본다. 이렇게하면 각 터치 모니터의 감도와 오작동 여부를 공평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회가 된다면 당신도 해 보라. M2256PW에서 그림판을 열고 손가락 10개를 모두 이용하여 선을 그려보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그려지는 10개의 선에 소름이 돋을지도 모른다. 사실, 그런 경험은 다른 모니터에서는 할 수조차 없다.

다음으로 터치 제스쳐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자가 개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터치 제스쳐를 테스트해봤다.
필자가 만들고 있는 프로그램은 내부적으로는 10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실제로 테스트 해 볼 수는 없었다.
현재까지 접할 수 있는 장비의 최대 포인트 개수가 4개였던 탓에 제스쳐도 4개 포인트만 사용하도록 정의해 두었다.
사실 그것 마저도 제대로 테스트 해 본 적이 없다.
M2256PW 덕분에 4개의 손가락을 이용하는 제스쳐가 아주 정확하고 깔끔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이 만들고도 그 실행 장면을 1년 넘게 지난 후에야 확인한 순간, 감동이 밀려왔다.

 

당신의 상상력, 언제까지 가둬 둘 것인가

혹시 2포인트의 한계 때문에 당신의 상상력도 봉인되어 있는 것은 아닌가?
수천만 원짜리 터치 솔루션을 제작하여 납품했다가 터치 모니터의 낮은 사용감과 성능 탓에 클레임이 걸린 적은 없는가?
아이패드를 보며 즐거워하는 아이에게 좀 더 큰 세상을 선물해보고 싶지는 않은가?
3M M2256PW은 이 모든 가능성을 여는 열쇠다. 열쇠로 어떤 문을 열 것인지는 당신의 상상력에달린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