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이야기

자폭하는 보안 USB. 중요한 정보는 제게 맏겨주세요! 덜덜덜

호랭이는 며칠 전에 참 재미있는 제품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보안 전문기업인 닷큐어라는 회사에서 발표한 보안 USB인데요.


이녀석이 보통 재미있는 게 아닙니다. NASA와 미국 국방부, 국무부에서도 사용하고 있다는 이 보안 USB의 이름은 아이언키(IRONKEY)인데요.


이 보안 USB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게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해 주는 USB라고합니다. 대신 가격도 세상에서 가장 비쌉니다. ^-^*


어디 그럼 얼마나 어떻게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지 확인해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누님의 표정에서 중요한 정보를 반드시 지켜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지 않습니까?>

보통의 보안 USB들은 소프트웨어적으로 데이터를 암호화 하게 되는데요. 이 USB는 1차로 소프트웨어적인 암호화(AES EBC)를 한 후에 다시 USB에 내장된 보안칩을 사용하여 하드웨어적으로 암호화(AES CBC)를 합니다. 덕분에 비밀번호를 알지 못한다면 저장된 데이터를 열어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보안칩을 분석하면 되지 않느냐고요? 이 USB는 USB 장치 내부에 에폭시로 채워둔 덕분에 케이스를 열면 안에 있는 회로도 전부 망가지도록 설계되어 있고요. 그 덕분에 충격에 강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방수 기능도 가지게 된다고하네요.


또 한 가지 재미난 기능은 비밀번호를 열 번 잘못 입력할 경우 보안칩이 자동으로 파괴되어 그 안에 저장된 데이터까지 영구적으로 열어볼 수 없도록 만든다는 데 있습니다.
너무 안전하게 보호되지요!!!! 자칫하면 자기 데이터를 완전히 잃게 될 수도 있는 거예요.
만약 이렇게 된다면 제작사마저도 복구해 줄 수 없다니 주의하시길...
어쨋거나 USB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 20-30%가 중요한 데이터가 담긴 USB를 잃어버린 경험이 있다는 걸 감안한다면 중요한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USB를 가지고 있다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이나 폴더에도 암호를 걸어둘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암호화 해두면 USB를 꼽지 않으면 파일을 열어볼 수 없다고 합니다. ^-^*
그럼 USB를 잃어버리면 어떻게 되냐구요? =_=;
그럼 USB를 하나 다시 사야 하는데요. 4GB짜리의 경우 25만5천원(세상에서 가장 비싸다고 할만 하지요?)이라니 절대로 분실하지 않도록 해야겠지요!!!


자 그럼 이중 보안 기능이 적용되는 아이언키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어떻게 될까요?


읽기 최고 속도는 30MB/s, 쓰기는 20MB/s라고 하는데요. 이정도면 빠른 건가요?


참고로 아이언키의 암호는 128비트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를 해독하는 데에는 149조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전에 비밀번호 10번 잘못 입력하면 자폭!!!!

  • BlogIcon 지환태 2008.05.18 16:25 신고

    우후훗 제가 몇년동안 원하던 물건이 드디어 나왔네요.
    아 근데 넘 비싼듯 ............. -ㅂ-

    • BlogIcon 호랭이 2008.05.18 17:47

      그러게 말예요. 가격만 좀 적당하면 써볼만 할 것 같은데 말이죠. 저게 웹서비스도 함께 제공되는 모델이고요. USB에 저장하는 데이터는 자동으로 웹에도 백업된다고 합니다.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안전하게 백업된 웹에서 다시 데이터를 찾아올 수 있는 거지요. 보다 정확한 내용은 써 보고 다시 올릴게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18 17:02

    흠..저같은 나이많은 사람들은 안쓰는게 좋을것 같네요..비번 10번 오류에..파괴...
    누님 표정이 대단하심!!!!!

  • 바보 2008.05.18 18:57

    언젠가 크래킹(?)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온다에 한표^^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18 20:30

      그러지 말라고 하드웨어 보안칩을 사용하는 거구요! 제작사 조차도 해킹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고 자부하고 있더군요.

  • BlogIcon 바나나카레 2008.05.19 02:30 신고

    예전에 보안관련 수업에서 세상에 완전한 보안이란 없다는 말이 떠오르는 군요..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저 회사에서 내부적으로 뚫을수 있는 슈퍼키 같은게 있다면 무서운 일이겠지요..;;

    실제 우리나라에서도 자체적인 암호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이유가 외국에서 만든 암호화 알고리즘의 경우 공개 안된 백도어로 인한 정보 유출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결론은... 오른쪽 누님 표정 무섭다 입니다...-ㅛ-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19 10:16

      사실 오른쪽 누님 표정 못지 않게 왼쪽 누님 눈매도 ㄷㄷㄷ입니다. 덜덜덜덜덜

  • BlogIcon kkamagui 2008.05.19 07:35

    무슨 007 영화에 나오는 지령서 같군요. 덜덜덜
    10번 잘못 입력하면 자폭이라니... 무섭습니다. ㅜ_ㅜ)-b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19 10:17

      그러게 말입니다. 저거 샘플로 받으면 자폭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보고 싶지만 비싸서 덜덜덜...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20 18:54

    비싸니까 잃어버리지 말라고 하는 듯..... 아니 잃어버리지 말고 정신차리라고 비싸게 파는 듯....ㅡㅡ;;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20 20:17

      ㅋㅋㅋ 그런 효과도 분명 있을 듯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