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올림픽과 I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뜨겁고도 속 시원한 한 달이었습니다.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내 준 대한민국 대표선수들 덕분에 덥고 지루한 마감 중에도 신바람이 났습니다.

한 게임 한 게임 드라마같은 승부를 펼치며 세계 정성에 당당하게 서 준 야구팀. 한국 수영 사상 첫 금메달을 선사한 박태환, 한 게임에서 세계 신기록을 다섯 개나 갈아치우며 세계를 들어 올린 장미란, 눈물과 감동의 동메달을 목에 걸고 돌아온 여자 핸드볼 선수들과 부상도 아랑곳 하지 않고 금메달을 거머쥔 황경선, 살인적인 윙크로 뭍 여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 이용대, 부상 중에도 끝까지 꿈을 놓지 않은 이배영, 백종섭까지 감동의 드라마로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8월이었습니다.

아마 영화로 만들더라도 열 편은 쉽게 나올 듯했던 17일 간의 꿈같은 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직업이 직업인지라 올림픽 중계를 보면서도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RIA 올림픽
그 중에 하나는 4년 전 올림픽과 달리 이제 집이 아니어도 올림픽 중계를 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하철이든 버스 안이든지 손바닥 안에 휴대폰이나 DMB 수신기만 있으면 어디서나 올림픽 중계를 볼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판매점 앞의 대형 TV 앞에 모여서서 중계를 보던 사람들이 승리의 기쁨에 서로 얼싸 안으며 함성을 지르던 모습은 이제 다시 찾아보기 어려울 듯합니다.

하나가 더 있습니다.

근무시간에도 직장인들에게 올림픽 시청을 가능하게 해 준 인터넷 중계입니다.

예전에도 인터넷 중계란 게 있기는 했지만 4년 전의 그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수준의 서비스들이었습니다.

어도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RIA 기술들 덕분에 가능해진 일인데요. 한 편에서는 이 두 기술의 적용을 RIA 올림픽이라고 부르기도 할 만큼 두 기술이 참 많은 곳에 쓰였고 그 경쟁 또한 올림픽 못지않게 뜨거웠습니다.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진 것처럼 미국의 NBC가 올림픽 생중계를 실버라이트를 통해서 하는가 하면, KBS도 실버라이트를 적용해 끊김 없는 인터넷 올림픽 생중계를 해 주기도 했습니다.

KBS는 PIP 기능을 적용해 KBS 1TV와 2TV를 동시에 보거나 둘 중에 하나만 볼 수 있도록 하기도 했지요.

이에 뒤질세라 플래시와 플렉스 기술도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었는데요.

그 중에 가장 큰 이슈가 된 건 역시 중국의 관영 CCTV가 플래시와 플렉스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한 것입니다.

올림픽 종목과 달리 IT 기술은 누가 순위를 매겨주거나 메달을 걸어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독주 체제이던 RIA 시장이 경쟁구도로 바뀌어 가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기업의 RIA 기술들이 세상을 편리하게 만들고 더불어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IT 국가대표들
9월호를 마감하며 이번 호에 소개된 사람들 중 ‘내 맘대로 IT 국가대표’를 뽑아봤습니다.

그 중에 떠오르는 샛별이자 대한민국 IT의 기대주는 열여섯 살의 CEO 오규석 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인천중학교 3학년 오규석 군>

동인천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오규석 군은 Stik이란 새로운 개념의 블로그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중학생의 블로그 서비스라고 우습게 봤다가는 큰 코 다치기 십상입니다.

오 군은 이미 미국인 파트너와 공동 대표직을 맡고 있는가 하면, 미국의 동영상 클립 공유 사이트인 비메오와 업무 제휴도 맺고 있습니다.

Stik은 블로그와 마이크로블로그의 중간쯤 되는 서비스인데, 이런 종류의 서비스 중 Stik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런칭하는 서비스가 될 거라고 합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들도 있기는 하겠지만 마소와 마소 독자들만이라도 그에게 힘찬 응원가를 불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용대 선수에 버금가는 깜찍미소 작렬~!!!>

또 하나의 감동 실화를 이뤄줬으면 하는 회사는 마이스토리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회사 대표인 형과 기술이사인 동생이 주축이 되어 신개념 동영상 서비스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회선이 느린 곳에서도 끊김 없이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보니 국내 못지않게 해외에서의 러브콜도 뜨겁다고 합니다.

올림픽은 스포츠의 확산을 위해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스타플레이어가 나오면 다수의 사람들이 그 스타플레이어를 동경하며 힘든 운동도 즐겁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두 IT 국가대표가 해외에서 크게 성공하여 우리 개발자들에게도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길 바라겠습니다.

  • BlogIcon 오랜친구 2008.08.28 23:58

    아유~ 저 젊은 사장님 포즈. 참! (나도 저렇게 찍어볼까... 잠시 마음 동한 30대)

  • BlogIcon 열이아빠 2008.08.29 00:53 신고

    울 회사 직원중에 이배영선수 동생이 있다네요.
    참 세상은 좁구나 라는 생각을..
    (그러고보니 어디서 본듯한 얼굴이구나 생각했는데..ㅎㅎ)

  • BlogIcon 학주니 2008.08.29 09:58 신고

    이번 올림픽때는 실버라이트가 제대로 떴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
    뭐 올림픽 기간동안에는 DMB와 함께 살았으니.. ㅋㅋ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8.29 13:17

    허걱!.... 제가 저건...정말 아무생각없이 취한 포즈인데.........^^;;;;;;;;;;
    아이러니하게 잡지 발행이후 더 좋은 소식이 몰려와서 .....ㅜㅜ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죠 :)

    • BlogIcon 호랭이 2008.08.30 20:08

      ㅎ.ㅎ 더 좋은 소식은 또 무엇일지 궁금하군요.
      Todd군 파이팅입니다요. ^-^*
      제 블로그는 어찌 알고 방문해 주셨는지 몰라도
      영광입니다요.
      앞으로 더 유명해 지셔도 모른채 하기 없기~ ㅎ.ㅎ

  • BlogIcon 제레미 2008.08.29 17:52

    열혈 학도의 블로그 사업이 기대가 무척 되네요..

    저역시 실버라이트로 무언가 기획중이라 유심히 올림픽을 보았지요.
    TV가 여전히 빅 스포츠 이벤트에는 주력 매체라는 사실도 실감을 했구요..
    한국에는 DMB가 보조 영상 미디어로 확고하다는 생각과 이놈의 DMB가 제발 비즈 모델을
    잘찾아야 할 터인데.. 하는 고민까지..^^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호랭이 2008.08.30 20:09

      제레미님 하시는 일 에도 좋은 일만 잔뜩 생기길 바라겠습니다. 대한민국 개발자들 파이팅!!!

  • BlogIcon 자격증무료자료받기 2012.07.31 13:22

    직장인 올림픽시청글 잘 보았습니다.. 아래 자격증관련 정보도 있네요..

    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 해보세요 -> http://license119.com/new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