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iOS5 v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고강태 gangtai.goh@gmail.com|기업에서 10여 년 이상 전산 관련 업무를 수행해왔으며 현재 스마트 디바이스 개발 전문 강사와 컨설턴트로도 활동 중이다.  리눅스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개발해왔으면 그룹웨어, 웹메일 및 ERP 분야에서 주로 작업해 왔다. 현재 인하대학교/전주대학교/원광대학교/안양지식산업진흥원 등의 앱 창작터(안드로이드/bada 개발) 과정과 기업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영진 http://valentis.pe.kr, valentis@chollian.net|IT 분야에서 십여 년 넘게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IT 전문 강사와 컨설턴트로도 일하고 있다. 리눅스용 다이얼패드, SKY 6400/6500 모바일 캠코더, 원자력 발전소 CPS시스템 개발 등 리눅스/임베디드/모바일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이집트 SECC, 삼성전자 등의 기업과 DIP/인하/원광/전북/조선대학교 웹창작터(iPhone/bada 프로그래밍),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임베디드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프로그래밍)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술로는 [열혈강의] Qt 프로그래밍 등이 있다.

안드로이드 OS와 애플의 iOS는 2007년을 기점으로 숨 가쁘게 달려오고 있다. 짧은 모바일 생태계의 역사 속에서도 안드로이드와 iOS는 사용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OS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명실공히 모바일 생태계를 이끄는 쌍두마차라 할 수 있다. 이런 두 OS가 지난 10월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4.0 Icecream Sandwich(이하 ICS)와 iOS5을 발표했다. 각 OS의 최신 버전의 특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해보겠다.

<그림 1> 안드로이드 OS와 iOS의 발전 역사


안드로이드 OS와 iOS의 발전
각 OS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각각이 운명적으로 평행선을 그리며, 치열하게 스마트 디바이스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격전장을 보는 듯하다. <화면 1>은 안드로이드와 iOS의 발전 역사를 한 눈에 보여준다.

단말 비교
주요 하드웨어 사양 비교

<표 1> 갤력시 넥서스와 아이폰 4s 하드웨어 사용 비교


iOS5 공개와 함께 출시된 아이폰 4S에서 배터리 문제들이 보고됐다. 애플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5.0.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조만간 5.0.2 버전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zdnet에서 실제 사용상 배터리 방전의 비교를 자세히 다루었다(goo.gl/bO1CJ).

<표 2> 안드로이드와 iOS의 성장률 비교(가트너 2011 Q3 / 모바일 OS별 시장 점유율)


각 OS 발표회에 맞춰 제시된 특징별로 주요 SW 특징을 살펴보면 <표 3>과 같다.


<표 3> ICS와 iOS5 SW의 주요 특징


기능 비교

<그림 2> 아이폰 4S와 갤럭시 넥서스의 외관 비교(출처 : www.geek.com)


메시징, 콘텐츠, 앱 공유
애플은 iOS5에서 iCloud와 소프트하게 연동되는 아이메시지(iMessage)를 지원하고 있다. 아이메시지는 모든 iOS 기반의 기기에 제공될 새로운 데이터 기반의 푸시(Push) 메시지 서비스로, 그동안 이 부분에서 최고의 입지를 다져온 RIM의 블랙베리 메신저(BBM)와 정면 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밝힌 바에 따르면 아이메시지를 통해 상대방과 문자,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그룹 채팅을 지원하고 이번 iOS5에서 공개된 새로운 알림 센터(Notification Center)와 연계시킬 예정이다. 또한 아이메시지는 와이파이와 3G를 통한 연결을 모두 지원한다.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으로 메시징을 위해 c2dm 기반의 GTalk 기술이 있지만 대중화되진 않았다. 일반적으로 메시지 기능은 써드 파티 앱인 스카이프, 카카오톡, 미톡 등 메신저 앱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ICS에서는 NFC 기반의 안드로이드 폰 사이에서 콘텐츠, 주소록 및 앱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인 안드로이드 빔(안드로이드 Beam)이라는 독보적인 기능이 추가됐다. 과거 써드 파티 앱인 범프와 같은 기술은 주소록 등 제한적 이용에 그쳤지만, 안드로이드 빔은 안드로이드 폰 내 대부분의 콘텐츠를 NFC 기반 네트워크로 공유할 수 있다.

<그림 3> 안드로이드 빔(상)과 아이메시지(하)


안드로이드는 Wi-Fi Direct 기능을 통해 Wi-Fi로 사용자 간 통신이 가능하다. 즉 인터넷 연결이나 테터링할 필요 없이 안드로이드 폰의 Wi-Fi를 이용해 직접 통신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이를 통해 파일 / 사진 / 미디어 종류의 공유는 물론 비디오 / 오디오 스트리밍, Wi-Fi Direct 가능한 프린터 등에 연결할 수도 있다.


Over The Air Updates
피처폰 시절 대부분 휴대폰 OS, 아니 모바일 기기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PC와 연결된 케이블을 이용했다. 안드로이드가 출시되고 G1 phone에서 케이블 연결 없이, 온라인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OTA 기능이 아이폰에 비교될 수 있는 훌륭한 기능이었다. 그래서 대부분 안드로이드 계열의 휴대폰은 일찍이 OTA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다만 개통한 통신사마다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OTA가 안 되는 단말도 있다). iOS는 iOS5에서부터 OTA를 지원한다.

<그림 4> OTA를 통한 업그레이드(출처 : androidpub.com, sevensign.tstory.com)


Social Network 통합
iOS5에는 트위터를 내장해서 SSO(Single sign On)으로 로그인 처리를 한다. 아이폰 내의 다른 애플리케이션, 사파리 / 사진 / 유튜브 등 어느 위치에서나 설정한 트위터로 멘션을 작성하거나 스크린샷 , 위치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그림 5> ICS에서 Google+ 소셜 프로필 관리(좌), iOS에서 소셜 서비스 계정 관리(우) (출처 : developer.android.com, appadvice.com)


안드로이드 ICS는 새로운 주소록을 소셜 네트워크 프로파일과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기본 주소록 정보 외에 연관된 소셜 네트워크 프로필 경신에 따라 자동으로 주소록에서 통합된 인명카드처럼 관리할 수 있다.


Notifications
안드로이드에서는 상태바를 통한 알림(Notification)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업그레이드되면서 조금씩 UI의 개선도 이뤄지고 있다. ICS에서는 MusicPlayer의 재생 상태를 컨트롤 바(control bar)에서 추가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일반적인 알림에 좀 더 풍부한 UI를 구성해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Lock screen 상태에서 알림을 즉시 확인할 수 있고, 카메라에도 즉시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그림 6> ICS와 아이폰의 알림 메뉴 비교


iOS5에서는 받지 못한 전화, 음성 메일, 일반적인 알림, 주식과 날씨 정보 등 다양성을 제공하는 알림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셜/메시지 등의 정보도 Lock screen 화면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개선하고 있다.


멀티태스킹
iOS는 iOS4부터 앱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고 있다. 앱을 실행하고 다른 앱 실행을 위해 홈 버튼으로 이동해 앱을 실행한 후에 홈 버튼을 두 번 탭하면 멀티태스킹 화면에 실행 중인 앱이 나타난다. 실행되는 앱을 선택해서 계속 진행할 수 있는 방식이다. 아이폰에서의 멀티태스킹 지원은 포그라운드의 애플리케이션은 실행되지만, 백그라운드의 애플리케이션은 보안을 위해서 멈춰있는 방식이다.

<그림 7> 아이폰의 멀티태스킹 메뉴 (출처 : goo.gl/alYfq)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액티비티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고 앱 별도로 여러 윈도우를 운영할 수 있게 제공한다. 실행 중인 앱은 액티비티/프레그먼트 생명주기에 따라 화면 전면/멈춤/백그라운드 상황 등에 맞춰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는 홈 버튼을 길게 눌러 작업관리자 화면을 통해 실행 중인 다른 앱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더불어 대형 화면을 위해 안드로이드 3.0 OS인 허니콤(Honey comb)부터는 프레그먼트(Fragment)라는 윈도우 안의 윈도우 개념을 도입했다. 예를 들어 뉴스 앱에서 다른 트위터 앱의 화면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이렇게 되면 개발자는 다른 앱의 Intent 정보를 확인해 별도의 앱을 개발할 필요 없이 한 화면에 여러 앱을 배치해서 매쉬업할 수 있어 하이브리드 형태로 앱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그림 8> Fragment의 개념(좌)과 작업관리자(우) (출처 : developer.android.com)


카메라 기능
iOS5부터는 잠금화면에서 곧바로 카메라앱으로 점프할 수 있으며(잠금화면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탭(Tap)), 잠금화면 상태에서 볼륨 조절 버튼(볼륨 업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카메라 앱으로 점프할 수도 있다. 또한 잘라내기(Crop), 레드 아이 보정(Red Eye Reduction), 색상 자동 보정 등 기본적인 사진 편집 기능도 추가됐다.

안드로이드 ICS에서는 포커스 유지, 대기시간 0 촬영(zero shutter lag exposure)으로 원하는 장면을 즉시 촬영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셔터를 누른채로 이동하면서 촬영하면 파노라마 촬영(single-motion panorama)이 가능하다. 촬영한 사진은 즉시 이메일, SMS, Bluetooth, SNS 등에 공유할 수도 있다.

스크린 락
사용자는 잠금화면에서 보안과 신속한 실행이라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성질의 충족을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잠금상태에서 여러 가지 알림과 알람 및 실행 기능을 넣길 원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도 충족해야 한다.

iOS5에서는 slide to unlock motion이라는 독특한 화면 해제 기능이 있다. 또한 잠금화면에서 즉시 카메라로 접근 가능한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여기에 Lockscreen Notifications 을 지원해 잠금화면의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ICS에서는 Face Unlock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능은 별도의 카메라 구동 없이 잠금 상태에서 Face detection을 가동해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애플 시리(Siri)와 ICS 보이스 엔진

<그림 9> 구글 보이스 액션(좌)과 애플 시리(우) (출처 : pcworld.com)


새롭게 추가된 보이스 엔진(voice engine)으로, 보이스 액션을 통한 음성 메모 받아 적기, 전화 걸기, 인터넷 검색 등 비교적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시리 vs 보이스 엔진 비교


맵과 연동된 내비게이션
안드로이드 ICS에서는 구글 맵과 연동(미국내)해 내비게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시리는 구글 지도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음성 내비게이션은 지원되지 않고 있다.


Open Mic
이 기술은 안드로이드 ICS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버튼을 누르지 않고 폰에 대고 명령해도 음성 인식이 가능한 기술이다. 써드 파티 SDK로 Sensory의 Trulyhandsfree를 이용해 제공되던 기술이다. ICS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iOS5에서는 제공하지 않는다.

철자 교정

안드로이드 ICS에서는 사용자가 말하는 내용 중 문법 오류일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회색’으로 표시해 텍스트를 입력할 때 오류를 빠르게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streaming voice recognition, dictate continuously를 지원해 멈춤 없이 말하는 대로 문자화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된다.


지원 언어
애플의 시리는 현재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2년에 중국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안드로이드는 추후 모든 언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개인화 지원
안드로이드 보이스 액션은 일방적인 명령을 수행하지만 애플의 시리는 위치에 기반해 위치 기억 기능을 제공해서 사용자에게 미리 알림을 제공한다. 또한 개인 인맥에 대해 와이프가 누구인지, 형제가 누구인지 등을 정해줄 수 있어서 ‘어머니께 전화해’ 라고 명령할 수도 있다. 그리고 Wolfram Alpha에서 주식, 시세 등의 정보, 인물 정보 등을 추출하고 알람과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한다.

<그림 10> 구글 보이스 액션(상)과 애플 시리(하) (출처 : pcworld.com)


참고자료
1. Icecream Sandwich: blog.sktworld.co.kr/436
2. Android Fragment: 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fundamentals/fragments.html
3. iOS version: en.wikipedia.org/wiki/IOS_version_history
4. iOS 특징: www.apple.com/ios/features.html, http://ssumer.com/?p=5794
5. iMessage 사용: ssumer.com/?p=6541
6. Apple’s Siri vs. Android’s Voice Actions(Feature Showdown): www.pcworld.com
7. Galaxy Nexus vs iPhone 4S: www.geek.com, cdn-static.cnet.co.uk, www.huffingtonp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