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

보라, 한글은 얼마나 과학적인 문자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는 마감으로 일이 넘쳐나는 와중에 양병규 님의 호출을 받아 '한국델파이연합(회장 양병규)'이 주최하는 델파이 세미나 장으로 카메라 가방 하나 달랑 들고 헐레벌떡 달려갔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 편집장님도 참 맘이 너무 넓으십니다.

저질러 놓은 일이 많아서 넘겨야 할 원고도 미뤄둔 일도 태산인데 마감 중에 태연하게 세미나장에 가겠다는 호랭이를 싫은 말씀 한 마디 없이 보내 주시니 말입니다.

그런데 세미나장에 가보니 ‘닉 하지스(Nick Hodges)’라는 델파이 개발 프로덕트 매니저가 와 있더군요. 놀라운 일은 이 사람이 단지 이 세미나 만을 위해서 한국에 왔다는 점입니다. 보통 기업의 프로덕트 매니저 정도 되면 한국에 방문하여 어떤 커뮤니티나 어떤 기자들을 만나던 간에 일단 고객이 될 만한 여러 기업들과의 미팅도 함께 잡게 마련인데, 이 양반은 오직 세미나 참석만을 목적으로 한국에 왔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어제 왔다가 오늘 세미나 참석하고 내일 가는 일정으로 왔다는 군요. 대한델파이연합회 짱!!! =_=;

아무튼 자주 만날 수 있는 분이 아니니 인터뷰부터 잽싸게 하고 한 가지 특별한 미션을 부탁했습니다. 마소 24주년을 축하하는 인사와 사인을 좀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축하인사는 한글로 써 달라고 했지요. =_=; 지난주에 만난 MS의 비주얼C++ 개발자들도 그랬듯이 이 양반도 처음엔 난색을 표시했지만, 막상 자신이 말한 걸 한글로 옮긴 후에 따라 써 보라고 내밀었습니다.
그런데 또다시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너무 잘 쓰는 겁니다. 게다가 쓰면 쓸수록 즐기기까지 하는 겁니다. ‘개발자’의 ‘개’자를 쓸 때에는 ‘Seven H’라며 농담까지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그가 이뤄낸 기적의 증거를 좀 보시죠. 허거덕~ 앉은뱅이가 걷고 소경이 눈을 떴도다. 바다가 갈라지고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군화~!
대체 저걸 머리에 털 나고 처음 써 보는 사람의 글씨라고 누가 말하겠습니까?
결정적으로 호랭이보다 잘 씁니다. OT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 짱!!!

얼마 전, 한글날이 지났지요! 이제는 휴일도 아닌 한글날...

하지만 요즘 호랭이는 한글이 얼마나 과학적인 문자인지 새삼 실감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외국에 나가서 한국어를 가르쳐주기 전에 먼저 한글부터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놈의 한글은 어지간한 사람들도 한 일주일만 알려주면 소리 나는 대로 받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성취감을 높여주는데 그만이라더군요.

그러고 보면 우리는 우리가 가진 참 좋은 것들을 뒷전으로 한 채, 새로운 무언가를 취하는 대에만 급급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무튼 한글 짱입니다요.